이룸여성의원 > 부인과질환클리닉 > 골반염
Korean Chinese Russian
전화주문 및 환불문의/고객센터 상담시간
전화주문 및 환불문의/고객센터 상담시간

골반염

골반염

골반염이란 자궁내경관에 번식하고 있던 세균이 골반 내부에 위치한 자궁내막과 나팔관, 혹은 복강까지 퍼지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대개 질이나 외음부를 침범한 세균이 자궁을 통해 위로 올라가 이동하면서 발생합니다. 크게 급성골반염과 만성골반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골반염 원인

골반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세균이며, 원인균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부분 성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임질균과 클라미디아 균이 가장 많습니다. 드물게 인플루엔자균이나 A군 연쇄구균, 폐렴구균 등이 원인균으로 밝혀지기도 합니다.  골반염은 질 내의 정상 서식균의 균형이 깨어지고 경부 점액의 방어 기능이 효소 작용에 의해 깨지면서 이 원인균이 쉽게 자궁 내막으로 진입하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따라서 자궁의 면역기능 저하, 평소 질염이나 방광염, 외음염 등의 방치가 감염의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증상

골반염의 증상은 만성적인 골반통, 발열, 하복통, 질 분비물 증가, 월경량 과다, 오한, 배뇨 시 불편감 등 매우 다양합니다.그러나 그 증상이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어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우선적으로 비뇨생식기계의 이상 증상이 있는 모든 여성에서 골반염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치료

골반염은 임균, 클라미디아균, 혐기성균, 연쇄구균 등의 다양한 균의 복합적인 골반장기 내 감염이므로 이 모든 균에 대한 효과가 있는 광범위 항생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 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항생제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나 골반강 내 농양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병변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골반염에 걸린 여성의 배우자 역시 임질과 클라미디아에 대한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하며, 다른 성병 여부에 대한 검사도 함께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무법인 홈페이지

 

이룸여성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605-92-38475 / 성명: 노용호 외 2명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노용호 외 2명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로 25 (부전동, 서면삼한 골든뷰 6층) Fax : 051-803-2618 / 고객센터051-803-2616~7